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부들부들

이번 테넷은 시간의 방향을 다룬 영화입니다. 본문

컬쳐

이번 테넷은 시간의 방향을 다룬 영화입니다.

author.k 2020. 8. 28. 17:19
반응형

테넷은 메인이 시간이죠

 

영화 자체는 주도자(주인공)의 시간대로 진행됩니다. 다만 그 시간대가 세계의 시간과 맞지 않죠.

여태까지의 놀란의 영화는 시간을 쪼개서 순서를 바꿔서 보여주거나(메멘토), 시간의 속도가 다른 세계를 만들거나(인셉션), 시간의 상대성과 시간의 축을 가진 4차원의 공간인 블랙홀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하고(인터스텔라) 서로 다른 시간의 시작점을 가진 사건이 같은 시간의 종점의 사건으로 달려가는 내용(덩케르크)을 보여주었지만, 시간의 방향은 하나였습니다. 과거(현재)에서 미래로의 방향이죠

 

하지만 이번 테넷은 시간의 방향을 다룬 영화입니다. 시간 여행 영화와는 다릅니다. 

시간 여행물은 미래에서 과거로 건너뛰어 왔을 뿐, 사건이 일어나는 동안의 시간의 방향은 과거(현재)에서 미래입니다. 테넷은 2개의 시간 방향을 가진(과거 -> 미래, 미래 -> 과거) 등장인물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이야기를 만들어 냅니다.

사건 A(과거) -> 사건 B(미래) 로 시간을 이동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주인공과

사건 A(과거) <- 사건 B(미래) 로 시간을 이동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주인공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이야기를 진행하는 영화죠

 

그런데 세계의 시간은 1개입니다. 시간 여행물들이 흔히 소재로 삼는 타임패러독스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1개의 시간축에서 등장인물들은 시간축을 과거 -> 미래 혹은 미래 -> 과거로 이동할 뿐이지, 그로 인한 분기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영화에서 이야기 하듯, 일어난 일은 일어날 뿐인 겁니다. 영화에서는 그랜드파더 패러독스로 이야기 되죠. 자신이 과거로 가서 할아버지를 죽임으로 자신의 존재가 사라지느냐입니다.

테넷에서는 시간은 1개이기에, 등장인물이 과거로 넘어가 벌인 사건들도 인과의 하나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 영화는 각각의 사건이 언제 일어나는지를 중점으로 영화를 보시면 이해가 훨씬 쉬울듯 합니다. 그리고 시간의 방향을 상징해주는 아이템이 있으니 그 아이템을 신경써서 보시면 그 장면에서의 등장인물들이 어떠한 시간의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어려우나, 어느 시간대에 어떤 등장 인물이 그 등장 인물의 시간으로 언제쯤의 인물인지를 신경써서 보시면 엔트로피니 뭐니 하는 물리적 법칙을 제외하고는 이해하실 수 있는 영화라고 봅니다.

 

그리고 재미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