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부들부들

백신 맞기 전 삼겹살 먹으면 통증 없다 본문

리빙

백신 맞기 전 삼겹살 먹으면 통증 없다

author.k 2021. 3. 19. 11:55
반응형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뒤 예상 가능한 국소 반응으로는 접종 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구토 등이 있을 수도 있다.

매우 드물게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과 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대부분 3일 안에 사라지는 증상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일각에서는 한의학적으로 돼지고기가 열을 내리는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삼겹살이 고열이나 몸살 증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 나돌았다.

이에 한 한의학 전문가는 찬 성질의 돼지고기와 백신 부작용간 관련성을 한의학적 이론으로 풀어낼 수는 없겠지만, 영양학적으로는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코로나19 전담병원에서 근무 중인 대한한의사협회 조현주 부회장은 "백신 접종 전 삼겹살을 먹으면 아프지 않다는 사례는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다"고 전했다.

조 부회장은 "백신을 맞은 의료인들 중에는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도 상당하다. 이런 증상에는 약에 인삼을 넣는 것을 권유하기도 한다"면서 "바이러스에 취약한 사람들이 피로감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보약 기운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이유로 백신을 맞기 전 삼겹살을 먹는 것이 체력과 면역력을 높이는데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백신 루머를 두고 여러 목소리가 오고 가는 가운데 질병관리청에서 권고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리 지침을 우선적으로 따라야 한다는 목소리에는 이견이 없다.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에 따르면 예방접종을 맞기 전 건강 상태가 좋을 때 백신을 접종 받는 것이 중요하며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선별 진료소 등을 통해 신속히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하고, 결과가 나올 때나 발열(37.5℃ 이상) 등 급성 병증이 있는 경우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예방접종을 맞았다면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한 뒤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이 필요하다.

접종후 최소 3일간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브리핑에서 "백신 접종 후 발열이나 근육통 등 증상이 불편한 경우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를 복용해도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