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부들부들

타이레놀 서방정, 유럽서 판매 중지 이거 레알임 본문

리빙

타이레놀 서방정, 유럽서 판매 중지 이거 레알임

hkjangkr 2018. 3. 13. 21:29
반응형
 썰 푸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열진통제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제제에 대해 유럽 집행위원회(EC)가 위험성이 유익성보다 크다고 판단해 시판허가를 중지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국내 의약전문가 및 소비자 단체 등에 안전성 서한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서방형제제는 약이 더디게 녹게 해 약효가 몸에 오래 지속되게 한 약이다.

EC는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제제가 일반제제와 달리 약물 방출이 서서히 이루어져 용법과 용량 등을 준수하지 않으면 간손상 등 위험이 더욱 커질 우려가 있지만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적절한 처치법이 아직 없어 판매 중지를 결정했다.

식약처는 해당 의약품에 대한 유럽 외의 국외 사용현황, 향후 조치사항, 국내 사용실태 및 이상사례 현황 등을 검토하고 전문가 자문 등의 절차를 거쳐 해당 품목에 대한 필요한 안전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제품은 타이레놀이알서방정 등 18개사 20품목이며, 복합제는 울트라셋이알서방정 등 24개사 45품목이 있다.




타이레놀의 주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약물이다. 해열·진통에 쓰인다. 대표적인 약이 타이레놀(한국얀센), 써스펜좌약(한미약품),펜잘큐(종근당) 등이다. 아세트아미노펜 약은 두 종류다. 서방정과 일반적 형태의 약이 있다. 서방정은 서서히 장시간 몸에 약효를 방출한다는 의미다. 그래서 8시간마다 복용하게 돼 있다. 대개 하루에 두 번 먹는다. 일반 형태의 약은 4시간마다 먹는다.


서방정은 8시간을 지켜야 하는데 이를 어기면 과다 복용하는 것이다. 유럽 집행위원회(EC)는 지난달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약이 유익한 면보다 위험성이 더 크다"며 시판 금지를 결정했다. EC는 "서방형 제제가 약물 방출이 서서히 이루어져 용법·용량 등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간 손상 등 위험이 더욱 커질 우려가 있지만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적절한 처치 방법이 없다"며 판매 중지 이유를 설명했다.


식약처의 경고 서한도 EC의 결정에 따른 조치다. 식약처는 미국·캐나다 등지에서 계속 시판하고 있어 우선 경고 서한을 발송했다. 추후 조치는 전문가 의견을 듣고 결정할 방침이다. 이번에 식약처가 주의를 권고한 약(EC의 시판금지 약품)은 약국에서 파는 약에 한정된다. 현재 타이레놀을 비롯한 아세트아미노펜 약이 편의점에서 안전상비약으로 팔리고 있는데, 이는 서방형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조치와 무관하다. 서방형은 약국에서만 팔게 돼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