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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카니발 아반떼, 신차보다 비싸졌다 본문
현대 아반떼 가솔린 1.6 모던 2021년식 중고차 시세는 1959만원이다. 신차 가격은 1948만원이다. 중고차가 신차보다 11만원 비싸다.
지난해 출고된 2020년식 중고차 시세도 5월보다 61만원 상승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떨어지는 중고차 속성을 깨뜨렸다. 5월 시세는 1767만원, 7월 시세는 1828만원이다.
기아 카니발 디젤 2.2 9인승 시그니처는 2021년식 시세가 4367만원이다. 신차 가격(4130만원)보다 200만원 이상 비싸다. 2020년식 시세도 4177만원으로 신차보다 47만원 높게 형성됐다.
지난 5월 가격 반란을 주도했던 기아 쏘렌토와 K5도 여전히 중고차 시세가 신차 가격보다 비싸다.
쏘렌토 디젤 2.2 2WD 시그니처 2021년식 시세는 4199만원, 신차 가격은 3944만원이다. 중고차 시세가 신차 가격보다 255만원 높게 형성됐다. 2020년식 시세는 3900만원이다. 신차와 44만원 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4WD 시그니처 가격에서도 역전 현상이 발생했다. 2021년식 시세는 4328만원, 신차 가격은 4174만원이다. 2020년식 시세도 신차 가격보다 3만원 비싼 4177만원이다.
K5 가솔린 2.0 노블레스 2021년식 시세는 신차보다 4만원 비싼 2826만원이다. 2020년식 시세는 5월보다 6만원 오른 2767만원이다.
국내 자동차 판매대수 1위인 현대 그랜저는 가격 반란에 실패했다. 2021년식 시세가 3581만원, 신차 가격이 3681만원이다. 대신 신차와 중고차 시세 차이가 100만원에 불과하다. 신차 프로모션을 감안하면 사실상 가격 반란에 간접 동참한 셈이다.
가격 반란은 생산·판매 물량보다 수요가 많은 인기차종에서 가끔 발생한다. 2년 전 예상을 뛰어넘는 계약 실적으로 출고 지연 사태가 벌어졌던 현대 팰리세이드도 일시적으로 중고차 시세가 신차 가격보다 높게 형성됐다.
K5는 10년 전인 2011년에 대기기간이 3개월 가까이 되자 중고차 시세가 신차 가격보다 비싸졌다. 당시 기아 스포티지R도 출고된 지 한달 된 중고차가 온라인 쇼핑몰에 신차보다 100만원 비싼 가격에 올라오기도 했다.
올해도 수요가 공급보다 많은 인기 차종의 중고차 시세가 급등했다. 가격 반란을 주도한 4개 차종 모두 신차 시장에서는 없어서 팔지 못할 정도로 인기다.
올해는 차량용 반도체 대란이 수요 공급 불균형을 심화시켰다. 가격 반란 빌미를 제공했다.
올해 반도체 부족으로 인기차종 생산 라인은 일시적으로 멈췄다. 반도체가 사용되는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을 선택하지 않으면 가격을 깎아주고 출고 시점도 앞당겨주는 마이너스 옵션도 대안으로 나왔다.
공장 일시 가동과 마이너스 옵션 효과는 크지 않았다. 여전히 반도체 대란으로 차량 출고가 지연되고 있다.
쏘렌토는 14주 이상, 카니발은 8주 이상 기다려야 받을 수 있다. 아반떼도 출고까지 14주 이상 걸린다. 지난달보다 2~3주 이상 출고 기간이 더 길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가격 반란에 대해 "반도체 대란에 품질은 신차와 다름없고 바로 탈 수도 있는 중고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결과"라며 "다만 시세는 거래 참고용이기 때문에 가격 반란을 일으킨 차종도 실제 거래에서는 신차보다는 조금 낮은 가격에 거래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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