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부들부들

정세현 전 장관님의 민주평통 수석 부의장 취임의 의미 본문

정치

정세현 전 장관님의 민주평통 수석 부의장 취임의 의미

author.k 2019. 8. 10. 19:46
반응형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민주평통자문회의'라는 것이 엄연한 헌법 기관입니다. 헌법 92조에 설립 근거가 규정된 대통령 직속 기구이고, 대통령에게 통일 정책에 관해 자문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고, 임명직 수석 부의장은 장관급 공무원입니다. 이 자리에 정세현 전 장관님이 부임하신 겁니다.

 

(전임 수석 부의장이 김덕룡이었죠. 김영삼 상도동계의 그 김덕룡입니다.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PK 민주계 조직을 흡수하면서 김덕룡을 땡겨왔죠. 그래서 보답의 의미로 좋은 자리 하나 주었던 겁니다.)

 

그러면 이게 정확히 뭐냐. 민주평통은 약 2만명 가까운 규모의 무보수 명예직 자문위원을 위촉합니다. 전국 뿐만 아니라 해외 각지의 문재인 정부 지지 성향의 지역 유지들이나 지역 사회의 오피니언 리더, 여러 직능 단체의 주요 간부, 시민사회 단체 관계자들이 그 위촉 대상입니다. 한 마디로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면서 선거 때 정권 창출에 공을 세운 사람들을 잘 조직화 할 수 있는 단체인 겁니다. 그래서 보수 정부가 집권하면 보수 인사들이 자문위원으로 쫙 위촉되고, 진보 정부가 집권하면 진보 인사들이 쫙 위촉되죠. 이 사람들이 전국 각지와 전 세계 주요 도시에 모세혈관처럼 뻗어있습니다.
 
 

그래서 전국 각지와 전세계 각지에서 정기 총회도 하고, 비정기적으로 강연회나 세미나도 열고 그럽니다. 합법적인 조직 활동이죠. (그래서 선거 공보물 같은데 보면 어느 정부 시절 민주평통 자문위원 출신이라고 이력을 써놓은 후보들이 많습니다. 사소하지만 한 자리 했다 이거죠.)

 

이 말은 무엇이냐. 정세현 신임 부의장께서 연봉도 두둑히 받으시고, 장관급 의전을 받으며, 편안하게 전국과 전세계의 조직을 돌아다니며 한반도 문제에 관해서 강연을 하시게 된다는 거죠. 귀한 말씀 들으려고 굳이 힘들게 국내 단체나 해외 교포들이 한푼 두푼 모아서 어렵게 강연을 초청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겁니다. 앞으로는 장관급 인사의 공식 업무로써 경비 처리할 수 있으니까요.

 

암튼 앞으로도 예전처럼 방송에 자주 나오시게 될지, 아닐지는 모르겠지만, 강연회는 분명히 꾸준히 하실 겁니다. 민주평통 유튜브 채널에 정세현 신임 부의장님 강연 영상이 많이 올라왔으면 합니다.

반응형
Comments